본문 바로가기
뜬금없는 여행

증기기관차와 레일바이크, 섬진강이 흐르는 '곡성 기차마을'

by 눌산 2009. 5. 7.
728x90
반응형








옛 추억 고스란히 묻어 있는 섬진강 기차마을

국민학교를 마칠때까지 강마을에서 자랐습니다. 섬진강과 보성강이 만나는 압록마을이 제 고향입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동리산 자락 태안사에서 태어나 압록초등학교를 다녔습니다. 유년시절의 추억이 고스란히 묻어 있는 섬진강은, 그래서 더욱 애틋합니다.

곡성중학교에 입학을 해서 전라선 압록역에서 기차를 타고 지금의 곡성 기차마을이 있는 옛 곡성역까지 딱 한 달간 통학을 했습니다. 그 모습 그대로는 아니지만 30년 전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릅니다. 기차요금을 아끼기 위해, 더 정확히 말하면 기차요금으로 군것질을 하고 도둑기차를 탔습니다. 선배들에게서 배운 방법으로요. 아마도 그 시절은 그래야만 했던 것 같습니다. 선배들이 그랬고, 후배들에게도 전해줘야 할 규율 같은 것이었으니까요.

옛 생각에 젖어 다시 그 기차를 탔습니다. 섬진강과 17번 국도가 나란히 달리는 옛 전라선 철로에 놓인 증기기관차를 타고 잠시 그때 그 시절로 돌아가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증기기관차가 출발하는 옛 곡성역입니다. 그때도 그랬던 것처럼 학생들로 가득합니다. 수학여행을 왔나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는 것은 사진 뿐이다." 누가 그랬나요? 누구랄 것 없이 손에는 카메라가 들려 있습니다. 추억여행을 온 여행자들은 증기기관차를 배경으로 사진 찍기에 여념이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차마을에는 몇가지 시설물이 있습니다. 영화 셋트장과 사진의 기차카페가 그것입니다. 간단한 음료와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잠시 후 이 열차를 타고 가정역까지 추억여행을 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증기기관차는 기차마을호와 섬진호가 번갈아 운행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메라를 향해 손을 흔드는 아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증기기관차 내부.서로 마주보는 일렬식 좌석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좀 늦은감이 있지만 철쭉이 철길을 따라 피어 있습니다. 그 뒤로는 17번국도가, 다시 그 뒤로는 섬진강이 흐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증기기관차가 지나가기를 기가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사진가들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5분을 달려 기차가 도착한 곳은 가정역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섬진강을 가로지르는 가정역앞 현수교를 건너면 자전거 하이킹 코스와 야영장이 있습니다. 약 30분을 머무는 동안 주변 산책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4월 30일 섬진강 레일바이크 개통식이 있습니다. 증기기관차와 함께 새로운 명물이 될 것 같습니다. 침곡역에서 가정역까지 5.1km를 섬진강과 17번국도가 나란히 달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침곡역에서 가정역까지 3-40분 코스로 주변 풍광이 뛰어납니다. 요즘같은 더운 날씨에는 모자 꼭 준비하시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철길과 17번국도, 섬진강이 나란히 달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증기기관차와 레일바이크의 종점 가정역에는 기차펜션도 있습니다. 강 건너로 보이는 건물은 천문대이고요. 저 천문대가 없어도 별은 쏱아질 것 같습니다. 섬진강에 둥둥 떠나니는 별 말입니다.


[tip] 섬진강 기차마을은 전라선 곡성역 바로 옆에 있습니다. 용산역에서 곡성역까지는 무궁화호나 새마을호를 이용 4시간에서 4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KTX를 타고 익산역에서 환승하면 약 1시간 단축됩니다. 승용차는 전주 나들목에서 17번 국도를 타고 남원을 경유해 곡성으로 이어집니다. 코레일 고객센터 http://www.korail.com/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은 코레일투어서비스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자료 무지 많습니다. 먹고 자고 주변 여행지 안내까지. 

섬진강 기차마을 http://www.gstrain.co.kr/  고객상담센터 061-363-6174


섬진강 레일바이크 개통식 자료 -- >> http://ozikorea.tistory.com/597
섬진강 기차마을 숙박과 먹을거리 자료는 따로 포스팅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