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꽃

촌색시 닮은 수수한 꽃, 큰괭이밥

by 눌산 2010. 4. 11.
728x90
반응형









적상산에서 만난 야생화, 큰괭이밥

비슷한 이름으로 괭이밥, 작은괭이밥이 있습니다. 괭이밥은 노란색이라 전혀 다른 느낌입니다. 괭이(고양이)가 좋아하는 풀인가? 눌산네 야옹이 한테 물어봤더니 묵묵무답입니다.^^ 웹 검색을 해봤더니 고양이가 배탈이 나면 이 풀을 뜯어 먹고 속을 다스렸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눌산이 자주가는 적상산 야생화 군락지에서 만났습니다. 현호색과 꿩의바람꽃, 중의무릇이 한데 어우러져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는 느낌과는 많이 다릅니다. 수수한 색감이 꼭 촌색시를 닮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양이가 좋아하는 풀이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랍니다. 일종의 해독용 풀이지요. 개犬를 키워보면 알 수 있습니다. 풀을 먹고 혼자 토하는 모습을요. 아마도 같은 의미로 쓰이는 풀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의미를 모른 상태에서는 왜 큰괭이밥이란 이름이 붙었을까 궁금했습니다. 대부분의 야생화들은 그 모양과 연관이 있거든요.  요즘 피는 대부분의 야생화는 원색인데 반해 가는 실핏줄 같은 붉은 선이 부드러운 참한 색감의 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른 아침이나 흐린날은 꽃을 보기 힘듭니다. 입을 꼭 다물고 있기 때문이지요. 눌산은 기다렸습니다. 보답이라도 하듯 햇볕이 들고 금방 꽃을 활짝 피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로 바위틈에서 발견됩니다. 크기도 작지만, 땅바닥에 바짝 엎드려야만 꽃잎을 볼 수 있습니다. 한낮이 되면 고개를 들고 하늘을 봅니다. 대부분의 야생화가 그렇듯 유심히 보지 않으면 만나기 힘든 꽃입니다.


아침 바람이 부드럽습니다. 10도 가까이 올라간 기온이 완연한 봄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