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중일기

얼마나 그리우면 꽃이 됐나

by 눌산 2008. 7. 26.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마나 기다리다 꽃이 됐나
달 밝은 밤이 오면 홀로 피어
쓸쓸히 쓸쓸히 미소를 띠는
그 이름 달맞이꽃
아~ 서산에 달님도 기울어
새파란 달빛아래 고개 숙인
네 모습 애처롭구나

얼마나 그리우면 꽃이 됐나
한 새벽 올 때 까지 홀로 피어
쓸쓸히 쓸쓸히 시들어 가는
그 이름 달맞이꽃
아~ 서산에 달님도 기울어
새파란 달빛아래 고개 숙인
네 모습 애처롭구나


김정호의 달맞이꽃이란 노래입니다.

아침마다 달맞이꽃을 보면서 이 노래를 읖조렸는데. 듣고 보니 참 슬픈 노래군요. 따지고 보면 우리네 인생 자체가 슬픔아니던가요? 슬픔은 그리움이죠. 그리움은 기다림이고. 희망이기도 합니다.

펜션 '언제나 봄날' 주변에 흐드러지게 피었던 개망초가 떠나가는 자리를 달맞이꽃이 차지했습니다. 자연의 순리죠. 빈 들에 핀 흔한 꽃들이지만. 제게는 기쁨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곳에 살면서도 마찬가지지만. 여행을 가면 자연스럽게 일찍 일어나게 됩니다. 남들보다 이른 아침을 맞아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아침의 기운을요. 맑은 공기와 살갗을 간지르는 바람따라 설렁설렁 걸어보십시오. 여행의 기쁨은 배가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펜션 주변의 넓은 땅은 한때 이 마을 주민들의 소중한 농토였습니다. 지금은 택지개발로 주인을 기다리는 신세가 됐지만요. 묵정밭으로 버려진 땅이지만 그 곳에는 소위 말하는 '이름모를 꽃'들로 가득합니다. 분명 각자의 이름을 갖고 있지만 너무 흔한 꽃이다 보니 사람들은 그렇게 말하죠.

그러고 보니 땅은 쉬지를 않네요. 사람의 손길을 가다리는 중이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언제나 봄날'이라는 펜션 이름에 걸맞는 모습이죠? 맞습니다. 이 곳은 '언제나 봄날'입니다. 버스표를 사기 위해 줄을 선 사람들 처럼 꽃도 차례 차례 피고 지고를 반복합니다. 요즘 펜션 주변을 온통 달맞이꽃이 점령을 해버렸습니다. 개망초는'깨갱~' 해부렀고요.^^

자연은 아름답습니다. 하지만. 사람없는 자연은 죽은 땅입니다.
설악산과 지리산의 차이가 뭔지 아십니까? 그것은 그 곳에 사람이 살고 안 살고의 차이가 아닌가 합니다. 더불어 크고 작은 동물들이 함께 살고 있을때 비로소 그 땅은 숨을 쉬게 됩니다. 설악산의 흔들바위를 보고 감탄은 하지만. 두고두고 기억에 남아 있지 않는 것은 바로 그런 이유에서죠.

아침부터 그리움이 어쩌고 저쩌고로 시작하더니 말이 많지요?^^ 한마디만 더 하겠습니다.
여행가인 제게 사람들은 묻습니다. 여행을 왜 하느냐고.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이 어디냐고. 어디가 가장 좋던가요?라고요. 그럴때 마다 저의 답은 하나입니다.
 
"지금 이 자리요."
 
너무 성의 없는 대답인가요? 이 순간이 가장 행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누구와 함께 있냐에 따라 그 행복의 가치도 달라지겠지만요.

저는 사람을 만나는 여행을 합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도 사람이고. 감동 받는 것도 사람이기에 그렇습니다. 사람과 자연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진 모습이야 말로 가장 이상적인 이 땅의 모습이 아닌가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달맞이꽃은 해가 뜨면 꽃잎을 다물어 버립니다. 부끄러운 모양입니다. 아니면 '사회성'없는 녀석이던가요.^^ 곱게 곱게 감춘 그 아름다움을 '달 밝은 밤이면 홀로 피어' 누구 애간장 녹일 일이라도 있는 모양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 저기서 비소식이 들려 오는데 이 곳 무주의 하늘은 파랗습니다.
 
하루에 한번은 펜션의 모습을 담고 있지만. 역시 다 보여 주는 것보다 적당히 감춘 모습이 더 낫습니다. 아름다운 여인의 모습 처럼 말입니다.^^

좋은 하루되십시오.


728x90
반응형